1. 계속 늘어나는 1인가구
현대 시대에서 1인가구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1인가구의 영향력과 중요성이 전례없이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22년 1인가구는 전체 가구의 34.5%인 750만 2천 가구입니다.
연령대별 비중은29세 이하 19.2%, 70세 이상 18.6%, 30대 17.3%, 60대 16.7% 순입니다.
2. 미래 위험 대비를 위한 니즈와 1인가구 보험 보유율 증가
1인가구는 현재자산으로 충당할 수 있다는 생각에 위험 대비를 따로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통계에 따르면 사실상 1인가구는 위험 대비를 위해 보험 가입은 필수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국 1인가구 중 보험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88.7%로 지난 2020년 조사 당시 75.3%였던 것에 비해서 13.4%p나 증가했습니다. 보유율의 증가는 위험 대비를 위해 보험 가입은 필수라고 생각하는 정도에서도 파악이 가능했습니다. 1인가구 중. 60.3%가 보험의 필요성에 대해 동의하고 있고. 지난 2020년 대비 8.7%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미래 위험 대비를 위한 니즈가 강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연령이 높을수록 위험 대비에 대한 생각이 커지고 있고, 40대(+12.9%p)와 50대(+10.6%p)는 2020년에 비해 보험 필요성을 더 높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3. 1인가구 연령대별 가장 많이 가입한 보험 TOP2
1인가구가 보유한 상위Top2 보험은 ‘실손의료보험(69.8%)’과 ‘질병보험(51.9%)’으로 전체 1인가구 기준으로 지난 2020년 대비 보유율이 증가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1인가구는 노후를 위해 공적연금 및 예/적금 외 개인연금 비중을 늘려 미래 머니 파이프라인을 다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또 리치 싱글은 자산관리 정보와 전문가 의견을 적극적으로 구하고 참고하고 있습니다.
현대 시대에 계속해서 증가하는 1인가구는 중요한 고객층입니다.
이점 참고하셔서 영업에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