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화법과 통계 1] 암 사망률과 생존률

화법 or 설명
보건복지부에서 최근 발표한 2022 국가암등록 통계 자료에 따르면 폐암은 암 사망원인 1위입니다.
암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36.4명으로 전체 암 사망률 중 가장 높았습니다. 남녀 모두에서도 폐암 사망률은 가장 높았으며 남자는 폐암(54.0명), 간암(3.05명), 대장암(19.8명) 순이고, 여자는 폐암(18.8명), 대장암(15.1명), 췌장암(12.9명)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폐암의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흡연을 지목합니다. 폐암 90%는 흡연자에게서 발병하며,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폐암 발생 위험도가 11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과거에 비해 비흡연자, 그중에서도 여성 비흡연자가 폐암을 진단받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달라진 점입니다. 비흡연 폐암의 증가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간접흡연, 대기오염, 라돈, 비소, 요리 중 밀폐된 환경에서 발생하는 연기 등 환경적 요인이나 폐 관련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폐암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폐암은 전이가 쉽고, 초기에 발견할 확률이 적은 암이어서 사망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 등 새로운 치료제들이 등장하며 부작용도 많이 줄어들고 표적항암제에 이어 최근 면역항암제가 등장하면서 폐암의 치료 영역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고객분들과 암 보장과 관련하여 상담하실 때 건강검진을 통해 폐암을 초기(1기)에만 발견해도 빠르게 치료를 받아 생존율을 높일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꾸준히 관리하고 암 발생과 관련하여 높은 치료비를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충분한 보장 설계를 제안하시면 좋겠습니다.